당신의 눈을 사랑합니다.

전문적인 의료와 최고의 친절로 내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사랑안과

백내장

> 백내장 > 백내장

백내장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카메라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혼탁이 되어 생기는 것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수정체는 물체를 굴절시켜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상을 맺게 해주는데, 카메라의 렌즈가 흐리면 사진이 희미하게 찍히듯이 수정체가 흐려지며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게 됩니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백내장은 단순한 노안으로 착각하게 되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적지않게 있는데 최악의 경우 실명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원인

노화와 유전, 외상, 약물의부작용, 선천성등의 다양한 원인중 눈의노화가 백내장의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60대에서 70%, 70대에서 90%, 80세 이상이되면 거의 100%의 확률로 백내장에 의한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증상

통증이 없이 단지 시력장애만 일으킵니다. 초기에는 원거리 시력이 다소 장애를 받으나 점점 진행되어 심한 시력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초기라도 수정체의 중심부위에 혼탁이 생기면 밤에는 동공이 커져 물체가 잘 보이지만 낮에는 동공이 축소되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망이라고 합니다. 초기, 특히 미숙백내장의 경우 수분이 수정체 안으로 흡수돼 수정체가 팽창함으로써 일시적인 근시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 없이 신문이나 책을 읽게 되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백내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수정체가 좀 더 팽창하여 동공을 막게 되면 녹내장이 발생되어 두통, 안통, 충혈, 시력장애를 일으키고 심한 구토까지 합니다. 그래서 내과질환과 혼동해 치료시기를 놓쳐서 실명하는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해서 과숙백내장이 되면 녹내장이 되거나 또는 수정체단백에 의한 과민반응으로 눈 안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01 안개가 낀 것처럼 희미하게 보인다.

02 시야가 흐리고 밝은 곳에 나가면 눈이 부셔 보기 어렵다.

03 아무리 교정을 해도 안경이 맞지 않는다.

04 희미하게 보이며 이중 삼중으로 보인다.

05 낮과 밤의 시력차이가 많이 난다.

백내장의 종류

노인성 백내장

나이가 들면서 점차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50세가 넘어갓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시작되는데 시력감퇴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을 받기 전에 정기적인 관찰 및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며 최적의 수술시기를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후발성 백내장

후발성 백내장은 환자의 나이와 관련이 깊은데, 젊을수록 발병률은 높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20~50% 발생하는 질환으로, 백내장 제거 후 인공수정체를 넣기 위해 남겨둔 수정체 후낭이라는 얇은 막에 먼지와 같은 혼탁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백내장 수술 후 수개월이나 수년이 지난 뒤에 나타나며, 시력 저하가 있는 경우 간단히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면 다음 날 백내장 수술 후 보였던 시력으로 즉시 회복됩니다.

합병성 백내장

포도막염, 망막박리, 녹내장,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 약제(안약 및 내복약)의 부작용 등으로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경우로, 백내장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합병된 질환에 따라 시력 예후가 결정되며, 안 내 감염 등 수술 후 문제 발생 빈도가 다른 백내장에 비해 높습니다.

당뇨성 백내장

당뇨성 백내장은 양안에 나타나며, 노인성 백내장에 비해 일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반되는 당뇨망막병증이 있는 경우, 수술 후 시력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다고 해서 백내장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혈당조절을 해 백내장을 제거해야만 당뇨망막병증의 상태나 경과 관찰이 용이하고 당뇨망막병증에 대한 레이저 치료를 가능하게 하므로 되도록 빨리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

눈을 맞거나 부딪혀 생기는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파열되지 않아도 타박으로 인하여 수정체 혼탁이 오는 경우를 말하며, 안구 내의 다른 부분 특히 망막에 손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므로 수술 후 시력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선천적 백내장

출생 시 수정체에 백내장이 존재하는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원인이 불명이지만 선천성 대사장애, 유전, 염색체 이상과 같은 전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과적 검사 뿐 아니라 내과적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유아기부터 백내장이 심한 경우는 시력발달의 장애로 약시가 되므로, 발견 즉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수술하더라도 시력이 많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의 치료법

약물

· 백내장 초기에 사용
· 백내장의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

레이저요법

· 후발성 백내장에 한하여 효과적
· 입원할 필요없이 외래에서 치료 가능
·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치료 실시

수술

·백내장의 완전한 치료방법
·증상에 따라 수술시기 선택
·자신의 눈에 맞는 도수의 인공수정체 삽입